사업부소개 상세 페이지의 Key Viusal 이미지입니다. 두 명의 임직원이 설명을 들으며 밝게 웃고 있는 모습입니다.

Foundry사업부

세상의 모든 혁신 안에 Samsung Foundry를!
We Fabricate your Success on Silicon

Foundry 사업부가 하는 일

시스템 반도체를 위탁 생산하는 사업부로, 첨단공정 기술로 Global Fabless 고객을 위한 Chip 생산 뿐만 아니라, Library/PDK(Process Design Kit)/DM(Design Methodology)/Design Service 등의 설계 인프라를 통해 솔루션까지 제공하는 Total Foundry를 지향합니다. 연구소 조직(반도체연구소/설비기술연구소)에서는 각각 공정/설비에 대한 최초 setup을 맡고 있으며, Foundry사업부에서는 setup된 공정/설비를 활용해서 연구소와 기술 논의를 하여 빠른 시일 내에 양산성을 확보하기 위한 Solution 개발을 통해 고객 대응 및 생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Foundry 시장이 점점 중요해지는 이유

5G, 자율주행차, AI, HPC(고성능 컴퓨팅) 등 4차 산업혁명에 대두되는 모든 제품의 핵심 부품 중 하나가 시스템 반도체입니다. Data의 속도가 빨라지고, 처리해야 할 양이 많아지면서 고효율/고성능의 시스템 반도체 수요가 늘고, Application 다변화에 따라 다양한 스펙의 반도체를 요구하는 Fabless 고객 또한 늘어나고 있습니다. 즉, 시스템 반도체를 생산해야 하는 Fabless 고객의 수요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천문학적인 투자 뿐 아니라 초고난이도의 기술력을 요하는 Foundry 산업은 전 세계의 많은 회사 중 극소수의 기업만이 실행할 수 있는 미래 반도체의 핵심 산업입니다.

삼성전자 Foundry의 성과

초미세 공정 기술력으로 변화의 선봉에 서 있습니다. 2012년 28나노부터 2021년에는 5나노 공정 기술을 개발, 더 나아가 세계 최초 3나노 GAA(Gate-All-Around)공정 양산에 성공했으며, EUV(Extreme Ultra Violet, 극자외선노광기)를 활용한 공정을 조기에 셋업해 양산성까지 갖추며 기술 초격차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Foundry의 전망

삼성전자 Foundry는 매년 20% 이상 성장 중이며, 최근에는 3나노 양산을 위한 EUV 라인 추가 착공 등의 과감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2030년에는 Foundry 세계 1위를 목표로 공정 연구개발, 생산라인 건설 등 적극적인 투자를 펼치고 있으니 큰 기대를 걸어도 좋습니다. 해외의 다양한 고객과 기술적인 비즈니스를 통해 개인의 역량을 성장시킬 기회가 열려있습니다.

  • Introduce
    [삼성전자 DS부문] Foundry사업부 온라인 채용 설명회
  • Press Release
    당신의 "열쇠"가 될 회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