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삼성 로고 이미지입니다.

함께가요 미래로! Enabling People 로고 이미지입니다.

부문공통의 영업마케팅 직무를 담당하는 김용상 님의 사진입니다.

부문공통 – 영업마케팅

고객의 어려움을 풀어주는 ‘해결사’

- 김용상

  • Q. 간단한 자기소개 및 현재 하시는 일에 대해 설명 부탁드립니다.

    저는 미주, 유럽 등 북반구 서쪽지역에서 고객들을 발굴하고 삼성전자 Foundry사업부가 가진 경쟁력을 알리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Foundry사업부는 두 가지 형태의 사업이 존재하는데, 첫 번째는 설계 능력이 있는 고객이 전달해준 반도체 설계 데이터를 웨이퍼와 칩의 형태로 위탁 생산하는 기존 형태의 사업입니다. 두 번째는, 설계 능력이 없는 고객들을 위해 직접 설계부터 수행하여 웨이퍼와 칩의 형태로 만들어 주는 ASIC 사업 또한 수행하고 있습니다.

  • Q. 현재 하고 계신 직무의 매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도체 제품으로 구현하는 Foundry사업은 첨단 기술을 갖춘 서비스업이라는 정의가 잘 어울리는 매력적인 사업 분야입니다. 특히, 영업마케팅 부서는 고객의 의견을 전달하고 사업부 내에서 많은 부서들과 협업하는 팀으로, 고객의 어려움을 풀어 주는 ‘해결사’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반도체 시장에서 팹리스(Fabless) 고객들과 밀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상대 회사를 이해하고 인간적 유대감을 쌓는 것이 중요한데, 사업의 규모가 커지면서 고객과 같이 성장하고 신뢰를 쌓아가며 기쁨을 느끼는 중독성 있는 직무입니다. 또한, Foundry사업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설명하면서 새로운 고객과 계약을 체결할 때의 환희는 잊을 수 없는 순간이기도 합니다.

  • Q. 이 직무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전공역량'은 무엇인가요?

    영업이라는 업무는 계량화할 수 있는 ‘과학’과 정성적으로만 설명되는 ‘예술’이 혼재된 영역입니다. 그러한 업의 특성에 맞게 저희 부서원들의 전공은 인문학부터 전자공학까지 정말 다양합니다. 회사 업무에 필요한 수준의 지식은 학교에서 배우기 쉽지 않기 때문에 ‘전공’이 크게 중요하지는 않은 듯 합니다.

    저희 팀의 세미나가 훌륭하기 때문에 입사 후 업무에 필요한 내용은 거의 다 배울 수 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배움에 두려움이 없고 새로운 분야, 새로운 시장에 두려움 없이 도전할 수 있는 자세 등이 필요하며 맡은 지역에 따른 어학 능력과 고객 앞에서 절대 주눅들지 않는 ‘강심장’도 필요합니다.

  • Q. 어떤 신입사원을 기대하시나요? 이 직무에서 일하기를 꿈꾸는 후배들에게 조언 부탁드립니다.

    Foundry사업부 영업마케팅에서는 사람이 살고 있는 지구 면적의 절반을 돌아다녀야 하기 때문에 체력과 멘탈이 중요합니다. 모른다고 주눅들지 않고 고객 앞에서 세련되고 자신있게 행동할 수 있는 신입사원이면 더욱 좋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새로운 분야와 시장에 뛰어들 수 있는 용기와 도전하고자 하는 자세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신입사원 분들은 모르는 분야라고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저도 아직 모르는 게 많은데 신입사원 분들이 업무에 좀 서투르면 어떻습니까. 모르는 것은 물어보세요. 다 안다고 생각하는 게 오히려 위험한 것입니다. 성장가도를 달리고 있는 사업부이기 때문에 거기에 맞춰 같이 달려갈 수 있는 분들이 많이 오셨으면 합니다.

부문공통 – 영업마케팅 소개